리스크 경고: 체인노드는 개방된 정보 공유 플랫폼으로 모든 콘텐츠는 저자 개인의 관점을 대변합니다. 체인노드는 투자에 대한 손실을 책임지지 않습니다.

콘플럭스(Conflux): 9월 27일 AMA 정리

그림자사냥꾼 2020-09-28 15:31:08 콘플럭스
853
0

▣ 2020년 9월 27일 허브다오 공식텔방 (https://t.me/hub_DAO_Community) 에서 열린 콘플럭스 AMA 정리한 내용입니다.

▣ 총 10질문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질문을 올려주신 분들께는 25FC가 상품으로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Q1. 콘플렉스는 중국 정보의 지원을 받는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Dapps과 Finance, Commerce 등에 블록체인 기술 상용화 목표로 하신다고 하셨는데요 어느 정도 추진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자 : @IloveTloveI

A1. 콘플럭스는 총 3단계 메인 넷이 론칭되는데 현재 2단계인 Oceanus까지 론칭이 완료되었고, 마지막 3단계를 위해 열심히 마이닝 테스팅 중에 있습니다.

기존에는 CPU 마이닝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최근 들어 CPU와 GPU 듀얼 마이닝 테스팅을 진행 중입니다.

SHA256 마이닝 알고리즘에서 자체 마이닝 알고리즘으로 점점 변경되어 가는 중입니다.

그리고 DAPP이나 활용성 같은 경우에는 콘플럭스는 문덱스, 문스왑 등의 디앱이 이미 존재하며, 상해 정부와 함께 진행하는 블록체인 인큐베이팅 센터 등을 통해서도 많은 활용처가 생길 예정입니다.

세콰이어 차이나 등의 유명 기관과는 최근 오픈 디파이 얼라이언스를 만들었는데요,

이 얼라이언스를 통해 동서양의 DeFi 문화의 가교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허브다오와 같이 유망한 프로젝트가 저희 콘플럭스 메인 넷을 많이 활용하길 기대합니다 ^^

Q2. 항상 여러 회사들의 백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이대로 실행만 된다면 최고의 기업이 될 텐데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거의 모든 블록체인 회사들이 백서대로 실행하지 못하고 도중에 주저앉는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제일 중요시 여기는 건 백서의 내용대로 그것을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자본금과 투자금 결론적으론 백서의 내용대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힘이 있느냐는 것입니다.

콘플럭스는 이러한 제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백서의 내용대로 실천할 수 있다는 믿음을 미래의 투자자들에게 각인시켜주신다면 콘플럭스를 바라보는 시선이 한결 달라질 것 같습니다.

질문자 : @jshya0129

A2. 네. 모든 프로젝트들이 백서에 있는 내용들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플럭스의 경우, 일반 사업을 하는 프로젝트가 아니고 퍼블릭 체인 네트워크를 론칭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더리움의 예를 잠시 들고 싶은데요,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2.0 시대를 열면서 플랫폼 시대를 열었습니다.

블록체인에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코딩 방식을 적용하고 EVM이라는 가상 머신을 론칭하면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죠.

비트코인이 P2P 결제 시스템이었다면, 이더리움부터는 탈 중앙화 컴퓨팅 기반 플랫폼 네트워크가 구축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이더리움의 경우에도 문제가 있었으니, 이게 바로 그 유명한 확장성 문제입니다.

POW 기반의 프로젝트들은 여러 마이닝 주체들이 마이닝을 진행함으로써 보안성이 높아지기는 하나 처리할 수 있는 거래량의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이에 대해 가장 유명한 사건이 바로 크립토 키티 사건입니다. 이더리움 위에서 고양이를 만들어서 파는 그런 게임이었는데 트래픽이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한계를 넘다 보니 네트워크가 느려지고, 수수료가 과대하게 발생하기 시작했죠.

사실 지금 디파이 열풍에 있어서 이더리움 수수료가 많이 올라간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거래소들 같은 경우에는 출금 수수료로 약 5테더 정도를 받고 개인 지갑도 3달러 이하로 수수료를 책정하면 한없이 팬딩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것이 바로 확장성 문제에 의한 것입니다. 이더리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플라즈마 네트워크, 샤딩 등의 기술 개발들이 주로 논의되기 시작하면서 메틱이나 우리나라의 토카막 네트워크 같은 프로젝트들이 레이어 2 솔루션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하위 체인 레이어를 생성해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최종 정보를 이더리움 체인 위에 동기화시키면서 이더리움 체인의 과부하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자, 결론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더리움 또한 이런 식으로 많은 논의 및 발전 단계를 거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콘플럭스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퍼블릭 체인입니다. 애초에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트리 그래프라는 자체 알고리즘 및 자체 암호화 방식을 채택했고, 현재는 DeFi 생태계의 원활한 구동 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해 크로스 체인 에셋 프로토콜은 셔틀 플로우와, 덱스 듀얼 프로토콜을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활용해서 몇몇 탈 중앙화 거래소들이 스왑 시스템을 론칭하고 있고요. 이러한 스왑 환경에서는 저희 덱스 듀얼 프로토콜 중 매치플로우 기술을 활용하여 체인 외부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더 나은 블록체인/탈 중앙화 거래 환경을 만들기 위한 여러 제품들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Q3.허브다오와 콘플럭스는 어떠한 관계이며 둘 코인이 서로 어떤 점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서 윈윈할 계획인가요

A3. 허브다오와 콘플럭스는 아직 공식적인 협력관계 등은 없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콘플럭스는 탈 중앙화 금융 거래 환경에 최적화된 여러 시스템들을 선보였고, 허브다오처럼 유망한 DeFi 프로젝트와의 협력 가능성은 얼마든지 열어두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운영하는 회사 또한 허브다오의 투자 기관이기 때문에 모든 생태계를 연결하기 위한 그리고 함께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Q4. 2020년도 후반기에 접어들고 있는데요, 후반기 콘플럭스 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치중하는 부분은 로드맵 가운데 어떤 부분인가요?

질문자 : @beadsmap

A4.

네. 아무래도 현재 마지막 메인 넷 론칭 전이기 때문에 마이닝 테스트도 좀 더 부하를 높여서 진행하고 있으며 GPU 마이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인 넷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는 까닭은 완전한 구동 및 보편화 전에 발생할 수 있는 버그 또는 스트레스를 테스트하기 위함입니다.

현재까지 별 탈 없이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최근에 GPU 마이닝이 진행됨에 따라서 네트워크의 마이닝 난이도가 조금 더 늘어났고, 이에 따라서 여러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곤욕을 겪으시기도 하셨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의 참여를 통해 콘플럭스는 최종 메인 넷 론칭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Q5. 콘플럭스는 현재 채굴 진행 중인데요 채굴 한도는 언제까지이며, 국내 거래소 상장 계획은 언제쯤인가요?

질문자 : @pikakang

A5. 우선 채굴 한도의 경우에는 콘플럭스는 현재 이더리움과 같이 인플레이션 모델이기 때문에 한도가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 스마트 컨트랙트 스토리지 계약 혹은 스테이킹 등과 같은 설계로 인해 묶이는 코인 량은 많아질 것입니다.^^ (대부분 가격 때문에 물어보셨을거라..ㅎㅎ)

거래소 상장 계획 같은 경우에는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저희는 따로 의뢰할 계획이 없습니다.

몇몇 대형 거래소 브로커라는 분들께서 연락이 오셨으나 거래소에서 상장 시킬 의향이 있으면, 상장시키시면 된다는 답변만 드렸습니다.

그냥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콘플럭스 투자자 중 후오비가 있으며 오케이 체인과 파트너십을 맺었고 최근 바이낸스와 많은 온라인 행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

상장과는 별개입니다 ^^

Q6. 1) gpu 마이닝 스펙이 높아서 아직 테스트 넷 상황에서는 많은 참여가 없는 것

같은데 테스트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2) phase6 이후 진행 예정인 일정이 궁금합니다.

질문자 : @ghost3020

A6. 콘플럭스는 최종적으로 GPU 마이닝이 런칭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는 GPU 마이닝에 대한 부분은 자연스러운 수순입니다. 많은 분들이 마이닝에 참여해 주셨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바운티가 지급됩니다.

이러한 보상들은 모두 실제 최종 메인 넷을 론칭하기 위한 여정 및 테스트에 여러분들께서 참여해 주신 것에 대한 보답입니다.

추후 최종 메인 넷 채굴에 대한 최소 스펙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현재 진행되고 있는 GPU 테스트를 통해 해당 스펙이 결정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따라서 현재 채굴기를 맞추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Q7. 개발을 하다 보면 문제점이 발견되기 마련인데 POW 알고리즘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었나요?

질문자 : @savior245

A7. POW 기반 알고리즘의 문제점은 바로 자원 낭비입니다. 51% 공격 또한 존재하죠.

사실 이 두 가지 문제는 POW 기반 블록체인의 블록 형성 방식 때문입니다.

1 2 3 4 5 6 7 이런 식으로 순서대로 블록을 생성하는 게 보통의 POW 기반 체인입니다. 만약 1번 블록 생성 시에 여러 가지 블록들이 생성되었다면, 그중에 가장 많은 채굴 파워를 지지 받은 체인이 메인 체인으로 인정이 되는 게 보통의 POW 방식입니다.

따라서 악의적인 공격자가 2번 정도에서 결제를 진행하고 1번 블록에 해시 파워를 많이 집어넣으면 전체 블록체인 거래내역의 조작이 가능해집니다.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은 조작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데 조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조작을 행하는 비용 대비 내가 가질 수 있는 이득이 얼만지에 따라 해커의 공격 여부는 달라지겠죠.

이러한 기존 POW 방식의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Conflux는 트리 그래프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Tree graph에 대한 사진을 잠시 올려드리자면 이런 방식입니다

보시면 각 구역이 Epoch이라는 구역으로 정해져 있고 가운데 색칠이 된 블록들이 중심 역할을 하는 Pivot 체인을 구성하는 블록들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각 에폭에 블록이 여러 개 생성되어 있기도 한데요, 이 블록들이 담는 트랜잭션 데이터들은

1. 중복제거 시행

2. 유효하지 않는 내역 제거 를 시행하고 전체 동기화됩니다.

여기서 1번은 실제 다른 블록에도 담긴 거래내역이 이번 블록에도 담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고요.

2번은 예를 들어 내가 코인을 8개 가지고 있다가 5개를 전송했는데 이후에 5개를 다시 전송하는 행위는 유효하지 않은 행위라는 것입니다.

이렇듯 콘플럭스는 생성된 모든 블록들이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있고 51% 공격을 시행하려면 저 블록들을 일일이 찾아서 다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일일히 다 찾아야 하는 까닭은 기존의 POW 방식과 다르게 가장 긴체인 규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장 긴 체인 규칙의 경우, 가장 긴 체인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버려지는 방식이지만 콘플럭스는 모든 블록 내역을 모두 활용합니다. 따라서 51% 공격이 힘들고, 컴퓨팅 파워의 낭비가 없습니다.

Q8. 언제부터 구매할 수 있나요?

질문자 : 이승철

A8. 콘플럭스는 두 가지 코인이 존재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코인은 FC 코인으로, 일련의 생태계 기여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그리고 메인 넷의 네이티브 토큰은 CFX 토큰입니다. 이 경우, 실제 마이닝 진행 시에 채굴되는 코인이고요

현재 많은 분들이 활동하셔서 받으시는 FC는 추후 이 CFX 코인과 1:1 스왑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종 메인 넷 론칭 이후에 진행되는 FC 프로그램에 대한 정책은 아직 나오지는 않았으나,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FC 바운티는 존재할 예정입니다.

현재 CFX는 존재하지 않으며, FC는 문덱스에서 매수 호가에 매수 대기를 해놓으시면, 판매자분이 계신 경우에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FC는 매도 호가는 아직 오픈되지 않았으며, 현재 매수 상한가가 매일 4%씩 제한이 풀리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0.1였던 FC가 현재 거의 $0.3에 육박했네요. 매일 지속적으로 4%씩 상승 중입니다.

Q9. 허브다오 이더리움 기반인데 가스비 너무 비싼데 터 코인으로 스왑 할 계획이 있나요?

질문자 : @liberator09

A9. 하루빨리 유망한 프로젝트들이 가스비도 저렴하고 속도도 빠르고 멋진 콘플럭스로 넘어오길 바랍니다.

Q10. Amd는 왜 안 되나요?

질문자 : 이승철

A10. 네, 이 부분은 커뮤니티 내에서 많이 나왔던 질문인데요,

현재 콘플럭스 마이닝 테스팅은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테스팅 단계입니다. 실제 마이닝 단계가 아닙니다.

테스팅 단계에서는 Nvidia 채굴로 설정을 해둔 것입니다. AMD의 경우, 추후 적용 가능하나 공식적으로 언제라고는 아직 말씀드리지 못합니다.

▣ 마무리 말

 

저희 콘플럭스는 2018년부터 많은 개발 및 사업들을 진행하며 이제 최종 메인 넷 론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종 메인넷이 론칭되면, 채굴자, 커뮤니티, 개발자, 디앱 사용자, 국가기관 등 많은 생태 참여자분들과 함께 더욱더 나은 블록체인 거래 환경을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더불어, 허브다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현재 진행되는 파밍은 생태계 전체 부분에 있어, 시작 단계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제네시스 마이닝으로 생태계 참여를 위한 것이며 추후 론칭될 다른 서비스들이 많을 것입니다.

많은 지지 부탁드립니다.

이상 AMA 내용 정리였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홈페이지 및 소셜 커뮤니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onflux 공식 홈페이지

https://confluxnetwork.org/

▣ Conflux 커뮤니티

카카오톡 공식 오픈 채널 : https://open.kakao.com/o/gmyEjl2b

한글 텔레그램 : https://t.me/ConfluxKorea

영어 텔레그램 : https://t.me/Conflux_English

트위터 : https://twitter.com/ConfluxChain

마이닝사이트 : https://mining.confluxnetwork.org/

콘플럭스 스캔 : https://www.confluxscan.io/

콘플럭스 Defi : https://defi.confluxnetwork.org/en/

깃허브 : https://github.com/conflux-chain

미디움 : https://medium.com/@Confluxnetwork

네이버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conflux-chain

​바운티 사이트 : https://bounty.conflux-chai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