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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rality] CEO_Aaron McDonald의 ODaily AMA

CENNZnet 2020-10-05 18:51:13 CENNZnet[Centr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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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9월 20일 ODaily는 저희 CEO인 Aaron McDonal와 함께 AMA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AMA에서는 DeFi, 페이먼트, 그리고 유저분들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진행되었습니다.

Centrality 팀과 파트너들은 4년 전부터 블록체인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보셨던 트렌드와 어떤 생태적 상품을 구상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초기 단계에 결제 애플리케이션부터 시작하려고 하셨나요? 구현 단계 및 중요한 이정표는 무엇인가요?

2016년에 저는 몇 가지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는 과정에는 많은 장애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창업자가 성공할 가능성이 더 큰 환경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무렵 저는 취리히의 한 친구와 기존 경제 모델에 대한 블록체인의 강력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블록체인에 의해 가능해지는 분권 및 탈중앙화 모델이 사업이라는 경기장을 평준화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에게 기성 기업과 같은 기회를 주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또한 이 기술이 최종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이길 원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분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에게도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들이 유용성을 잊어버렸으나, 우리는 대규모 유저 참여 없이는 탈중앙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Centrality는 지난 3년 동안 현저하게 발전해 왔습니다. 저희는 플랫폼과 핵심 모듈을 구축했고 생태계 내에 25개 이상의 벤처기업이 존재합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지불, 디파이, 전통적인 금융, 공급망, 그린테크, 소매 기술, 여행 기술, 그리고 메디테크에 걸쳐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성공적으로 1억 달러가 넘는 기금을 모았고, 처음부터 우리와 함께 해 온 매우 충성스러운 공동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펌핑 프로젝트가 아니며, 상승장과 하락장을 지내오며 견고하게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미 50% 이상의 공급량에 해당하는 토큰들이 우리의 메인넷에 스테이킹 되어 있으며, 커뮤니티가 80% 이상의 토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CENNZnet 팀이 대규모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자금을 받았다고 언급하셨는데요. 저는 그들이 당신의 회사에 투자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그 매력 중 일부가 완전히 독특한 것을 창조하려는 우리의 비전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CENNZnet은 세계 최초로 고유허가를 받은 퍼블릭 블록체인입니다. 즉각적으로 우수하고 안전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을 서로 함께 연결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체인 핵심 모듈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더 빨리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러한 핵심 모듈이 체인에 내장되어 있어 역시나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인체인 메시징 프로토콜은 개발자들이 그들의 DApp에 바로 메시징을 구축하고 500,000개의 이미 현존하는 계정과 자동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해줍니다.

인체인 스팟 거래와 온체인 오더북이 있는 AMM은 즉각적이고 신뢰가 필요 없는 환경과 함께 완전히 투명한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스마트 컨트렉트는 특허 출원 중인 도넛 허가 프레임워크에 접근하여 더 나은 사용성과 사용자의 안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프리넷에 50만개 이상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월간 10만 명 이상의 액티브 디앱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어 CENNZnet은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블록체인 네트워크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또 다른 이유는 이미 거대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저희의 실제 파트너 목록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들 중 일부는 우리의 생태계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활용하여 단순히 과대 광고를 하는 것이 아니고, 이들은 저희와 진정한 파트너쉽 관계에 있으며, 돈을 지불하는 고객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오랫동안 지속적인 개발을 해오고 있다는 점, 신뢰할 수 있는 국가 기반을 가지고 있는 점, 그리고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높고 작은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오고 있는 점 등을 우리 커뮤니티 회원분들이 봐오셨다는 것도 한가지 이유로 들고 싶습니다.

리플(XRP)과 Celo를 제외한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비즈니스 최종 사용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먼트 분야가 크게 진척된 사업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 스타 결제 프로젝트인 Circle 또한 시장 점유율을 얻긴 했었으나, 더 많은 진척을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이는 소비자와 관점에서 봤을 때, 최종 사용자 분야에 암호화폐를 도입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요?

매우 좋은 질문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그들의 프로토콜의 설계, 토큰 모델 그리고 네트워크 특징 측면에서 최종 사용자들과 대량 채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만약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프로젝트들은 많은 트레이더들을 불러모을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들에 의해 해당 토큰이 채택되긴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CENNZnet의 모든 부분을 최종 사용자 및 사용 편의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함과 동시에 여기에 절대적인 초점을 맞춰왔습니다. 일반인들의 사용자 경험을 생각해 보면 블록체인을 어떻게 사용할지 상상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는 개인 키와 가스 등에 대해 이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종 사용자 분들은 이러한 것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프로젝트들은 사용자를 위한 완전한 경험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쿨한 페이먼트 프로토콜을 갖추기만 하는 것은 부족함이 있으며, 실제 거래를 행하는 상인들이 쉽게 채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의 모든 다른 지불관련 토큰들은 최종적으로 이를 사용하는 상인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새로운 태블릿 또는 새로운 은행 계좌 등의 사용에 의존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는 대량 사용자들이 해당 페이먼트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는 입장에서는 정말로 대량 채택을 죽이는 행위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상인들이 디지털 자산 부문에서 지불금을 받을 수 있는 격차를 줄이도록 돕기 위해 센트라페이(Centrapay)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이제 센트라파이에 25만개 이상의 통합된 지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센트라파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이끌어 오시면서 어떤 어려움들을 만났고, 또 이를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블록체인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 운영 방식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지만, 많은 블록체인 기업들은 너무 기술 중심이거나 트레이딩 혹은 핀테크 중심입니다. 그것은 '사이버펑크'가 아닌 주된 소비자들에게는 너무 어울리지 않고 괴리감이 있는 것들입니다.

CENNZnet은 사용자들을 핵심으로 하여 설계되었습니다. 단순한 통화 이용 사례를 넘어 대량의 소비자 이용 사례와 일반인의 블록체인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죠. 사용자들이 애플리케이션 간에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인간 중심의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사실, 사용자 경험의 측면에서 고려했을 때, 사용자가 우리의 생태계 내의 디앱들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경우 시중에 나와 있는 어떤 일반적인 앱과도 똑같이 보고 느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물론 탈중앙화이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저희는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서 쉽게 사용될 수 있는 기술과 프로토콜을 제대로 갖추기 위해 세 차례 시도를 해야만 했습니다. 많은 업무들을 진행 한 후에 다시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저희가 자체적인 계획을 고수해온 결과 이를 달성하게 되어 정말로 기쁩니다.

사용자 경험과 채택에 중점을 둔 덕분에 저희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활동적으로 DAPP들을 호스팅하고 있으며 상위 20위 안에 있는 많은 네트워크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일 및 월별 활성 DAPP 사용자수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진정성 있는 팀이기 때문에 과대 선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무엇인가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미리 그것을 구축합니다. 유저들이 여러 프로젝트들의 새로운 약속들 및 과대 선전들에 대한 노출이 많은 요즘 시대에 저희가 얼마나 다르고 특별한 존재인지를 깨닫는 데는 때론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CENNZnet이 얼마나 다르고 특별한지를 알리기 위해서는 여러분(Odaily)과 같은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하

현재, 센트럴리티의 페이먼트 사업의 논리는 무엇인가요? 암호화폐로 결제하는 과정에 대해 알려주시겠습니까?

Centrality는 특별한 결제 회사가 아니며, 우리는 사용자 친화적인 DApp 플랫폼으로 CENNZnet을 구축했습니다. 이는 결제 서비스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고, 신원인증, 메시지, 페이먼트 등과 같이 이미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에 있는 모든 일반적인 서비스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WeChat이 프레임워크를 가지고 있고 개발자들이 위쳇 위에서 이와 연결될 수 있는 여러 서비스들을 구축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참고 : 중국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위쳇의 경우, 개발자들이 여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들을 위쳇 위에서 개발하여 위쳇과 연동된 서비스를 제공 가능합니다.)

물론, 페이먼트는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경험의 일부로서 매우 중요한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저희는 블록체인을 현실 세계와 연결하기 위해 센트라페이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센트라페이(Centrapay)는 지난 6월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코카콜라 아마틸(CCA)과 협약을 맺고 사용자가 모든 코카콜라 자판기에서 Sylo Smart Wallet을 이용하여 암호화폐 결제를 할 수 있는 옵션을 부여했습니다.

추가로 현재 코카콜라 아마틸의 기술투자 플랫폼인 아마틸X가 센트라페이에 투자를 집행하기도 했습니다. 이 투자는 판매 포인트 및 결제 터미널들과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브랜드가 소비자와 더 직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며, 결제 및 가치 교환의 혁신을 촉진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Centrapay 결제 플랫폼의 더 많고 다양한 통합사례 중 하나이며 저희는 곧 더 많은 내용을 발표하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저희와 공유하고 싶은 업적이 있으신지요? 예를 들어, 결제 단말기의 사용률, 사용자 규모 등 이요.

저는 지금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터미널 엔드포인트의 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달걀이 닭보다 먼저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먼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용 사례를 만든 다음 사용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Centralpay는 25만개 이상의 엔드포인트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큰 통합 네트워크 중 하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내에 존재하는 CENNZ와 CPAY의 두 토큰의 총량, 발행, 기존 유통량 등과 더불어 사용처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나요?

현재 1,200,000,000 CENNZ 토큰이 Mint(발행) 되었으며, 80% 이상이 커뮤니티에 분배되어 있습니다. 나머지는 마케팅과 창업자 활동을 위해 남겨져 있습니다. 약 15%가 유실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따라서 총 순환 공급량은 이보다 적다고 볼 수 있고 메인넷 스테이킹 컨트렉트에 600,000,000 개 이상의 토큰이 잠겨(Lock-up)있습니다.

CENNZ는 스테이킹을 위한 토큰으로, 네트워크 사용 비용에 영향을 주지 않고 그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CENNZNet 네트워크에 가입하는 이용자가 많아지고 거래 형태의 활동이 많아짐에 따라 CENNZ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CENNZ를 스테이킹 하시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관리(고버넌스 - 규율)함으로써 네트워크 컨센서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여러분들에게 우리의 수수료 토큰인 CPAY의 형태로 블록 보상을 제공합니다. CENNZ를 스테이킹하면 CPAY 토큰을 지급받는 이자율 보상 수익이 발생합니다.(요새 많은 디파이 프로젝트들이 표방하는 Yield Farming의 실체 버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16,000,000 CPAY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CPAY는 네트워크에서 가스와 같은 역할을 하며, 거래 수수료 및 스테이킹 참여자에 대한 보상금 지급 용도로 사용될 것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알고리즘적으로 안정적이도록 설계돼 개발자가 손쉽게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비용을 예측할 수 있고, 스테이커는 지분의 가치를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CPAY는 CENNZX 거래소에서 거래 혹은 지갑 간의 직접 양도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Aaron McDonald AMA (2/2부)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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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센트럴리티 CEO - Aaron McDonald의 ODaily AMA (1/2부)|작성자 CENNZnet